공학교육인증 개념
변화하는 21세기는 지식 및 기술 주도 사회로 이에 따른 엔지니어의 기능 및 역할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공고한 공학교육의 기반을 확립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공학교육의 표준화 작업인 공학교육 인증제도가 미국(미국공학교육인증제 : ABET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등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계에 배출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수립을 위해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nering Education of Korea)이 1999년 8월 출범하여 활동하고 있다. ABEEK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유능한 인력으로 인증 받을 수 있다.
공학교육인증 목적
공인원 인증의 기본방침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인증의 목적은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둘째 :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셋째 :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넷째 :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둘째 :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셋째 :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넷째 :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공학교육인증 특징 및 효과
전공분야별(공학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합니다.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연구보다 교육에 치중합니다.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대학에 한해 인증 평가합니다. 따라서 인증을 받은 대학은 취업 시 실질적 효과가 있습니다.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프로그램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합니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을 둡니다.
전공뿐만 아니라, 법/경제/의사소통능력과 같은 전문교양과 수학/물리/화학의 기초학문을 배워 향후 타전공자와의 업무협조를 원활히 하고, 컴퓨터 및 최신 공학 프로그램 사용법습득, 그리고 특히 설계능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연구보다 교육에 치중합니다.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대학에 한해 인증 평가합니다. 따라서 인증을 받은 대학은 취업 시 실질적 효과가 있습니다.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프로그램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합니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을 둡니다.
전공뿐만 아니라, 법/경제/의사소통능력과 같은 전문교양과 수학/물리/화학의 기초학문을 배워 향후 타전공자와의 업무협조를 원활히 하고, 컴퓨터 및 최신 공학 프로그램 사용법습득, 그리고 특히 설계능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
학생
수요 지향 교육 이수를 통한 취업경쟁의 우위확보
국가 간 학위의 등가성 확보를 통한 해외 취업, 진학 및 자격증 취득 시 유리
국가 간 학위의 등가성 확보를 통한 해외 취업, 진학 및 자격증 취득 시 유리
대학
지속적인 강의 품질개선을 통해 졸업생의 역량 보장을 통한 대학의 경쟁력 제고
인증 받은 학위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 신입생 유치에 유리
글로벌 스탠더드를 준수하는 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해외 유학생 확보에 유리
인증 받은 학위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 신입생 유치에 유리
글로벌 스탠더드를 준수하는 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해외 유학생 확보에 유리
산업체
창의성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 채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
신입사원 재교육을 위한 시간 및 경비 절감
신입사원 재교육을 위한 시간 및 경비 절감
국가 및 사회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공학교육인증제 후원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재 공급
산업체를 포함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의 육성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
산업체를 포함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의 육성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
공학교육인증 장점
졸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요구하는 공학도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글로벌 사회에 적합한 공학도임을 세계 어디서나 인정받게 됩니다. (Washington Accord)
취업에 우선적인 선택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004년 국내 IT기업 30개는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학생을 우선적으로 채용하겠다고 발표하였으며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유수의 대기업도 취업 신청서에 인증 취득 여부를 확인하는 조항의 삽입을 적극적으로 고려중입니다.
정부에서도 국내 4년제 공과대학의 50%정도가 공학교육인증을 받도록 정책 추진 중이며 취업 면접 시에도 전공 관련 질문 대신에 공학교육인증에서 요구하는 설계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인터뷰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증기준
- 프로그램 교육목표
- 프로그램 학습성과
- 교과과정
- 학생
- 교수진
- 교육환경
- 프로그램 개선
-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심화기계자동차공학과 프로그램 교육목표
- 기초과학이론 및 기계자동차공학 분야 전반에 관련된 공학지식을 보유한 인력양성
- 산업체 요구 전산설계 및 전산응용 능력을 가진 인재양성
- 기계공학을 기반으로 한 부품 및 시스템을 해석하고 종합거인 설계를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
- 사회적 책임과 도덕성, 외국어 및 의사전달능력을 겸비한 인력양성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심화기계자동차공학과 프로그램 학습성과